<Mini Project - Swing> #0. Introduction

취미 생활/3D modeling|2023. 1. 17. 11:16

1. 나는 정형외과 의사이자 뼈, 관절, 근육, 인대 등 신체를 이루는 근골격계를 다루는 사람이다. 

2. 동료 선/후배 의료인들과 혹은 비의료인들과 communication을 할 때 이미지 혹은 동영상만큼 직관적인 것은 없다. 

3. 동시에 컴퓨터의 발달로 3d modeling 및 animation이 비전공자도 할 수 있을 만큼 쉬워졌다. 

 

이러한 이유로 신체의 움직임을 직접 modeling하여 만들어보는 작업을 하고 싶어졌다. 

 

단순한 움직임은 재미가 없기 때문에, 여러 관절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요하고 또한 내가 요즘 취미로 하고 있는 골프 스윙의 3d modeling을 만드는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기로 한다.

 

 

결과물은 유튜브에서 많이 봤던 다음과 같은 swing motion을 만들어 보기로 한다.

검색을 하다 찾게 된 Blender 라는 3D tool을 이용하며, 

bottom up 방식으로 진행하기 위해 web에서 blender의 훌륭한 tutorial로 알려져 있는 

<YouTube 까망고니>

<Donut tutorial>

<YouTube 한교수>

등을 참고하여 차근차근 오브젝트를 만드는 것부터 움직임을 재현하는 것 까지 해보려고 한다. 

 

 

 

Blender 단축키 정리

blender는 굉장히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만큼 단축키를 잘 알아야 원활히 사용할 수 있다.

 

기본 단축키

Tab 에디트 / 오브젝트 모드 전환

`  view 선택

W 선택

N 변환 : G 이동, R 회전, S 스케일

O 비례 편집 (마우스 휠로 비례 정도 조절)

M 그룹핑   Ctrl + J 합치기

H 숨기기   Alt + H 모두 보이기

 

Shift + A : 오브젝트 생성

Shift + D : 복사

Alt + D : 링크 복사(연결된 복사), 편집 시 함께 편집

Alt + Z : 엑스레이 모드

 

Ctrl + P : 오브젝트 상속 (부모 오브젝트로 만들기)

Shift + Ctrl + P : 오브젝트 상속과 동시에 부모의 위치로 옮기기(원점)

Alt + P : 상속 해제

 

 

Edit mode 단축키

1 점    2 선   3 면

W로 변경 가능 - A 모두 선택, B 박스 선택, C 원형영역, L 마크영역

E Extrude

I Inset face

F 면 채우기

J 버텍스 연결

 

Ctrl + I : 반전 선택

Ctrl + T : 삼각형 나누기

Ctrl + R : 자르기

Ctrl + F : 면 채우기

Ctrl + B : 베벨

 

 

Sculpting

 

Animation

 

 

이상 단축키들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하나씩 익숙해져 보자. 

다 알 필요 전혀 없다. 클릭 클릭 해도 충분히 진행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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